사진다큐

'나는 아름답다'

나이스가이V 2013. 4. 22. 08:00

"4월이구나, 장애인의 날이 다가오는구나, 싶었어요"

"기자들이 (장애인에게) 대우 받으려면 4월 빼고 연락해야 돼"

윤수씨는 웃으면서 얘기했지만 평소 잠잠하던 기자들이 최근 연락이 잦아지 조금 못마땅했던 모양입니다.   

유독 저의 방문을 허락한 것은 11년 전 '장애인 이동권' 취재의 인연때문이라 생각했습니다. 지난 2002년 제 생애 첫 다큐의 '메인사진'이 휠체어 탄 윤수씨 사진이였지요.(맨 아래 사진) 그동안 어떻게 지냈는지도 궁금했고, 또 다큐가 게재되는 날이 공교롭게 '장애인의 날'이다보니 민망함을 무릅쓰고 연락을 하게 되었던 것이지요. 대우 받지 못할 연락에 미안함을 표했고 윤수씨는 쿨하게 받아주었습니다. "산전수전 공중전을 다 겪었다"는 윤수씨의 유머스러운 어법은 지난 세월에 전혀 녹슬지 않았더군요. 윤수씨의 어떤 모습과 얘기를 담아야 하나 고민했습니다.

 

장애인의 날을 앞둔 기사들은 흔히들 아프고 서럽고 외롭고 차별받는 장애인의 모습을 보여 줍니다. 그리고 사회적 배려와 복지 정책의 변화를 얘기하지요. 물론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굳이 저까지 삶 앞에 수동적인 수혜자로서의 장애인을 그리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특히 윤수씨가 2006년 쓴 자전에세이 '꽃보다 활짝 피어라'는 책을 읽으면서 그녀가 자칭 '공주'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늘 유쾌하고 당당하게 살아온 모습에 주목하였습니다. 그녀를 '당당한 공주'로 보여주는 것이 이번 다큐의 목적이었습니다.

 

늘 꿈을 위해 도전하고 능동적으로 삶을 살아가는 중증장애인, 정윤수!

 

 

 

'나는 아름답다'

 

'장애인 이동권'보도 후 11년... 휠체어 탄 여행작가, 정윤수씨의 당당한 삶

 

 정윤수씨(42)는 자칭 공주. 꼿꼿이 고개 들고 우아한 삶을 추구한다. 그런 그녀에게 특별한 사진이 어울릴 것 같아 그녀의 임대아파트 작은 방을 스튜디오처럼 연출했다. 거울 앞에 앉은 그녀는 활동보조인의 도움을 받아 정성껏 눈썹을 그리고 립스틱을 발랐다. 화장을 머금은 얼굴이 거울 속에서 수줍은 듯 웃었다. “장애인이기 전에 예뻐 보이고 싶은 여자라고 했다.

 

 

 

 윤수씨는 11년 전인 2002년 경향신문과 인연을 맺었다. ‘장애인이동권보도를 통해서였다. 그간의 안부를 묻자 산전수전 공중전까지 다 겪었다며 신산했던 지난 시간을 특유의 유머로 요약했다.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너무 갖고 싶었던 윤수씨는 7년 전 5월의 신부가 됐지만 결혼 생활은 2년을 넘기지 못했다. “돌싱이에요라며 웃으면서 상처가 깊다고 했다. 살아 있는 게 기적이라고 할 정도로 큰 수술을 세 차례나 받았다. 그 후유증으로 두 팔을 예전처럼 쓰지 못한다. 홀로 할 수 있는 일은 왼손으로 마우스를 움직이는 것이 전부다. 하지만 상처와 아픔에 주저앉을 그녀가 아니다.

 

  윤수씨는 평생교육원에 다니며 웃음치료사, 자원봉사지도사,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등 자격증을 수두룩하게 땄다. “따 놓고 당장 쓰지는 못해도 내 만족이며 내 존재를 증명하는 것이라고 했다. 지난해 여행작가 과정을 이수한 그녀는 전동휠체어를 타고 서울의 명소를 찾아 글과 사진으로 기록해 출간을 기다리고 있는 작가이기도 하다. 장애인 시설 실태 조사원으로 활동하는 윤수씨는 학업에도 열심이다. 한양사이버대 사회복지학과 3학년인 윤수씨는 요즘 과제 때문에 죽겠어요. A4지 한 장 치는데 15시간 걸려요. 살찔 시간이 없어요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배워야 정책을 알고 그래야 바꿀 수 있어요라고 말했다.

 

 

 

 지금 가장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윤수씨에게 물었다. “웃지 마세요. 한복모델을 해보고 싶어요훗날에는 장애인 활동보조인을 양성하는 학교를 세우겠다는 야무진 꿈도 갖고 있다. 비장애인의 선입견으로는 무모해 보이는 많은 일들을 그녀는 현실의 삶으로 끌어들이며 살아왔다. “절망의 끝을 맛본 뒤 열심히 노력해 현재의 삶을 만족하게 됐다는 윤수씨는 지금 이 순간을 당당하게 살아가고 있다. (2013.4.20 15면)

 

 2013년 4월 안양천 벚꽃 나들이

 

2002년 9월26일 17면 장애인이동권 다큐 중에서

yoonjoong